홍보자료

제목 첨단 AOI 시장 주도하는 'Mirtec'
조회수 2398 작성일 2018.05.16


2D/3D AOI, 통합품질관리시스템 출시
차별화된 성능으로 높은 경쟁력 구축
 

 
(주)미르기술 / 국내영업팀 김복래 이사

시장 선도를 향한 당사의 노력이 좋은 결실을 맺도록 적극 움직일 것이며, 아울러 끊임없는 기술개발로 업그레이드 된 제품들을 선보일 계획이다.
 
주)미르기술은 올해 전략적인 공격 아이템으로 4가지를 꼽았다. ▶ 15M 카메라의 2D/3D AOI, ▶ 15M 카메라의 SPI, ▶ 리니어모터가 적용된 신규 모델들 ‘MV-9’ 및 ‘MX-11’, ▶ SPI와 AOI가 연동되는 통합관리솔루션인 ‘Intelli-Tracker’가 바로 그것이다. 이들 제품들의 공통점은 앞으로 시장에서 강력하게 요구될 것으로 모델들이라는 점이다. 이 회사의 김복래 이사는 “시장을 선도하는 모델들을 지속적으로 출시하여 경쟁 업체들보다 한 발 앞선 검사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게 당사의 목표”라고 말했다.


Q 현재 AOI 시장은 어떠한가?
A 최근 국내 시장은 일부 제품군을 제외하고는 다소 위축된 경향이 있었다. 다만 그 이유가 국내 SMT 시장의 침체라기보다는 해외 공장 이전 등으로 생산 거점이 옮겨갔고, 또한 완성품 기준으로 글로벌 경쟁이 치열해 지면서, 해외 시장에 집중 투자한 경향이 원인이라고 생각한다.
2011년에도 이미 특정 제품군(모바일, 자동차, 디스플레이, LED 등)을 위주로 Global Market은 이미 회복세를 지나 상승세를 보였으며, 2012년에도 지역별로 차이는 있지만 여전히 특정 제품군은 상승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한다.

Q 최근 생산 라인에서 AOI 검사기를 이용해 어떤 문제를 해결 하려고 하는가?
A 최근 SMT 생산라인에서는 AOI 검사기를 다른 관점으로 접근하고 있다. 단순히 부품의 양/불을 판단하는 검사 장비에서, 부품 각각의 불량 원인을 파악하고 추적하여 라인 전체의 생산 품질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종합 품질관리 시스템의 역할을 하는 장비로 진화되어가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은 미국, 유럽 등에서 점차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국가들로 퍼져나가고 있으며, 당사는 이러한 조류에 맞추어 ‘INTELLI-TRACKER’ 통합 불량 원인 추적 관리시스템을 개발, 공급하고 있다.
당사의 INTELLI-TRACKER는 인쇄검사 SPI, 장착 AOI, 납땜 AOI 3개의 장비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연동하여 통합 관리하며, 이를 통해 특정 불량에 대해 언제, 어디서, 어떻게 발생하였으며, 어떠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였는지를 정확하고 손쉽게 추적하여 불량 원인을 개선하고 그 이력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Q 3D AOI 시장을 어떻게 전망하는가?
A 3D 검사기 시장을 보기 위해서는 IT Device Market 변화를 먼저 이해해야 한다. 최근 각광 받고 있는 IT 주요 제품은 스마트폰, 3D 스마트 TV, 전기자동차,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LED 조명, 울트라북, 타블렛 PC 등인데 모두 초고밀도 표면실장과 BGA, 0402 Chip, 플렉시블 PCB 등이 본격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제품들이다. 그것은 곧 IT Device가 변화함에 따라 표면실장 정밀성과 불량항목이 달라지고, IT Device의 특성상 절대적인 신뢰성과 안정성을 추구하는 고객이 점차 늘어간다는 의미이다. 하지만 여전히 대부분 SMT에서 발생하는 불량은 여전히 기존의 2D 검사 방식이 필요하다. 그렇다면 SMT 검사기는 본연의 임무(완벽한 출하 품질 보증)에 제품의 Traceability와 최상의 수율(가성불량 Zero) 등의 요구를 복합적으로 만족 시켜야만 할 필요가 생기고, 3D AOI 역시 AOI 본연의 임무(2D 검사: 장착, 납땜 불량 검사)와 새로운 요구(3D 검사: 가성불량 감소, 정밀 측정)을 모두 만족 시켜야 할 것이다.
이에 자사는 고객의 진정한 Needs와 속도, 성능 모두를 만족시키는 새로운 방식의 2D/3D 복합 AOI를 개발하여 공급하고 있다.

Q 들뜸 불량을 최우선으로 두고 3D검사기를 개발 하는가?
A 단지 들뜸 불량을 위해서 만이라면, 굳이 3D 검사가 아니어도 다른 솔루션들이 많다. 3D 검사기 개발의 최우선 목표는 앞서 언급한 새로운 IT 제품과 기술들에 따라 새롭게 나타나는 불량 항목들의 정밀한 측정, 그리고 완벽한 검사 신뢰성 요구에 기인한 가성불량을 Zero화로 만드는 것이다.
3D 검사기의 시장은 기존 2D 검사기 시장이 3D 검사기로 변화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3D 검사기가 필요한 IT 제품군들이 생기고, 그에 따라 자연스럽게 기존 2D 검사기 시장까지 3D 트렌드가 흘러 갈 것이라고 보고 있다. 예를 들어 LED BLU가 등장하면서 일부 3D 검사가 필요한 불량항목이 생겨났듯이, 앞으로도 계속 새로운 IT 제품들의 불량항목들이 2D와 3D 검사 기술을 동시에 필요로 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물론, 2D이든 3D 이든 생산성을 향상을 위한 속도와 편의성 등은 검사기에서 매우 중요한 고려 요소라고 본다.

Q 귀사의 2D/3D 검사기 모델 외형이 바뀌었다. 이유는 무엇인가?
A 당사가 기존에 공급하던 2D 검사기인 ‘MV-7Xi Series’와는 달리, 신규로 출하되는 장비는 새로 개발된 제품에는 15Mega Camera와 3D Vision을 장착하여 별도의 제품군으로 공급할 계획이다. 2D/3D 검사기를 ‘MV-9 시리즈’로 새롭게 명명하고, 기존 당사 AOI 제품과 다른 개념의 신개념 장비임을 강조할 것이다. 단순한 외형 교체뿐만 아니라, 검사 성능과 조명/카메라/로봇 구동 방식 등을 차별화하여, 모든 부분에서 월등히 대비되는, 현존하는 세계 최고의 AOI와 SPI를 만들 것이다.

Q 해외 지역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
A 당사는 지난 2윌 말 미국 APEX 전시회에서 기대 이상의 엄청난 반응을 접했었다. 휴대 전화와 자동차 전장 외에도 군수, 의료 등등 각계 각층의 고객들이 세심하게 당사의 장비를 세밀하게 관찰하고, 구현되고 있는 여러 기능들에 대해 다양한 관심을 보여 주셨다.
고객들이 먼저 15Mega Camera와 2D/3D 복합 검사기의 효용을 알아주셔서 너무 감사드리고, 그 기대에 부응하고자 NEPCON KOREA 2012 전시회에도 전세계 여러 고객들을 초청하여 설명하는 자리를 마련할 예정이다.

Q 올해의 마스터 플랜은?
A 당사의 12년도 마케팅 포인트는 크게 4가지이다. ▶ 세계 유일의 15MEGA 2D/3D AOI인 ‘MV-9’ ▶ 세계 유일의 15MEGA 3D SPI인 ‘MS-11’ ▶ AOI와 SPI를 연계하는 ‘INTELLI-TRACKER’ ▶ 통합 품질 관리 시스템 INTELLISYS. 전세계 모든 고객 분들께 미르기술이 세계 최고 사양의 AOI / SPI 검사기를 개발하는 회사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전력질주 하겠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2012-04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